티스토리 뷰

본 글은 아이폰으로 자녀의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제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초등 4학년이 되니 교우관계, 학원등교 등등 스스로 활동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부모와 연락할 방법이 필요한 경우가 많더라구요.  슬슬 아들에게 휴대전화를 사줘야 할 시점이 온 것 같아 어떤 휴대전화를 사 줘야 할지 고민이 되더군요. 

인터넷이 차단되는 별도의 휴대전화도 있기도 했지만 언제 잃어버릴지 부숴먹을 지 모를 개구쟁이 아들에게 새 휴대전화를 사주는 건 큰 모험?이란 생각에 집에 굴러다니던 아이폰 5s를 주기로 생각했습니다. 게다가 아이폰은 자녀관리기능이 있어서 편리하더라구요. Apple id도 부모가 만들어 줄 수 있고 아이폰 설정의 차단기능을 이용해서 인터넷 등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도 있고 자녀가 AppStore에서 다운받으려는 앱을 부모의 휴대전화에서 확인하고 승인할 수 있는 기능까지 있으니 자녀를 위한 휴대전화는 아이폰뿐이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구글에서도 패밀리링크(Family Link)라는 애플과 유사한 서비스를 한다는 걸 알았네요.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2018.8)까지 대한민국에서는 패밀리 링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게 국내 법의 문제와 연관이 있어 보이긴 하는데요.. 언제쯤 국내 서비스를 할려나요.


https://families.google.com/intl/ko/familylink/

한국어로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웹페이지.

정작 서비스 국가에는 제외된 현실.





자!! 안된다고 포기할 것이었다면 이렇게 시간들여 포스팅할 이유도 없겠죠? ㅋㅋ



제 아이폰 Appstore에서 Family Link를 검색했더니 역시나 검색결과 없음. 미국계정으로 로긴 후 Family Link를 검색해서 다운받았습니다. 엇! 쉽게 되겠는데?

앱을 실행시키니 역시나 아래와 같은 슬픈 메세지


안되는구나.. 하고 그냥 포기할까 하다

VPN을 연결해서 다시 시도 해봅니다.(VPN은 인터넷 검색하시면 엄청 많이 나오니까 적당한 놈 하나 깔아서 미국섭으로 붙으시면 됩니다.)



VPN연결 후 사용자 인증을 위한 신용카드 번호 입력, 미국내 우편번호(아무거나 되는 정보로 입력..)를 입력하고 나면 쉽게 설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를 위한 구글계정을 만듭니다.


자녀에게 줄 안드로이드 폰을 가져와 연결할 시간입니다. 자녀의 휴대전화에 금방 만든 자녀의 계정을 넣고 로그인 하면 부모 구글계정의 비밀번호도 함께 물어봅니다. 화면 지시대로 잘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부모가 관리가능한 자녀용 안드로이드 폰 설정 완료!





자녀 폰으로 App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부모의 휴대전화에서 승인거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 어떤 앱들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도 확인 가능하구요..



자녀의 휴대전화가 어디 있는지 사운드 재생도 부모의 휴대전화로 가능합니다.




지금 어디 있는지도 확인되고...



하루 사용시간도 정해줄 수 있습니다. 지정된 시간이 되면 부모님께 통화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기능이 잠기게 됩니다.



게다가 설정한 취침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기기가 잠기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제한도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고 개별 앱에 대한 허용 차단도 설정 할 수가 있습니다.

과도한 휴대전화 사용으로 아이들과 부모와 마찰도 많고 휴대전화 중독문제로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는 상황에 이런 기능은 정말 정말 필요했던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자녀관리 측면에서는 애플보다 구글이 훨씬 앞서간 느낌입니다. 다만 아직 국내 정발을 하지 않은 문제는 있지만 말이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