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구내 공원조성계획이라던지 녹지환경 구축에 대한 내용은 인터넷 검색을 해봐도 상세한 자료를 찾기 쉽지 않다.

 

하지만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발행한 마곡지구 성평등 도시개발 모델 구축이라는 자료를 들여다 보면

마곡지구가 어떻게 조성되고 구축될 지에 대해 성평등 도시개발의 관점에서 자세하게 보고하고 있다.

 

 

성평등이라고 하면 왠지 여성위주의 뭔가가 있는 듯한 뉘양스가 풍기지만 실상 내용을 보면 살기좋은 도시개발에 대한 좋은 제언들이 들어있음을 확인 할 수있다.

 

보고서에 제안하는 모든 내용이 마곡지구 개발에 반영되진 않겠지만 어느정도 협의나 결정이 끝난 사항들도 있으며 그 중 녹지 및 공원조성계획은 개발이 결정된 사항으로 계획되로만 잘 진행된다면 가족여가생활 및 휴식공간등 주거생활에 있어 전국 최고의 도시(지구)가 될것으로 내심 기대된다.

 

 

마곡지구 토지이용계획을 살펴보면 마곡지구 전체 약 366만평중 20.7%인 67만여평의 공간을 녹지화 하여 보행자 녹도를 중심으로 중앙공원, 근린공원등 주변 녹지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거점 녹지공원을 포함한 총 18개소의 공원을 설치할 계획이다.

 

중앙공원 조성은 2014년 12월 말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2012년 현재 주거단지 및 산업/중앙공원의 기반공사에 대해서도 용역계약이 완료된 상황으로 미루어보아 계획대로만 잘 진행 된다면 2015년이후부터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마곡지구의 공원 및 녹지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마곡지구 공원및 녹지계획

   - 주변녹지 연계, Title이 있는 녹지축 조성, 주변특성을 고려한 소규모 문화시설 반영

 

 

 

 


## 거점공원계획

    - 각 지역별 특성을 살린 녹색휴식공간 조성, 자전거 벨리브 시스템 구축 등


 

 

##중앙공원계획

  - 인공시설 최소화, 강서지역 최대 문화복합녹지공원으로 개발, 자전거길 및 각종 문화시설 조성, 지하철역-거점공원 간 단절없는 녹지축 구축

 


## 마곡지구 녹지축

 

 

 

 

 

 

 

 

 

 

 

 

 

 

자료발췌 및 참고

마곡지구 성평등 도시개발 모델 구축 (2012-정책개발-10)

http://www.seoulwomen.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