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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구문 모두 컴파일 모드에 따라 실행여부를 결정짓게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작동방식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if DEBUG ~ #endif 에  감쌓인 영역은 릴리즈로 컴파일 할 경우 IL(Intermediate Languag)에 도달하지 않지만 Conditional("DEBUG")의 경우는 IL까지 만들어지지만 해당 함수가 호출되는 곳이 컴파일 될때 호출자체가 생략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어떤놈을 사용해야할까요


#if 문 쓰는 전형적인 경우입니다. 긴 설명이 필요없죠? DEBUG모드인지 여부에 따라 두 구문중에 하나의 구문만 유효하게 됩니다.

#if DEBUG
        public const String ENDPOINT = "Localhost";
#else
        public const String ENDPOINT = "BasicHttpBinding";
#endif


하지만 이런경우는 어떨까요

#if DEBUG
    public void DoSomething() { }
#endif

    public void Foo()
    {
#if DEBUG
        DoSomething(); //This works, but looks FUGLY
#endif
    }

뭔가 좀 복잡? 지저분합니다.. 게다가 DEBUG모드에서만 실행되어야 하는 DoSomething()함수를 여러군데서 호출하고 있다면 호출하는 곳곳마다  #if DEBUG~ #endif로 감싸놓아야 합니다. 성가신 작업이기도 하고 지저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래처럼 Conditinal Atturibute를 사용하면 코드가 한결 깔끔해 지지요.

[Conditional("DEBUG")]
public void DoSomething() { }

public void Foo()
{
    DoSomething(); //Code compiles and is cleaner, DoSomething always
                   //exists, however this is only called during DEBUG.
}

Conditional 속성을 가진 DoSomething() 함수는 중간언어까지 번역은 되지만 실제 Foo()가 DEBUG 컴파일 될 때에만 유효하게 되며 DEBUG가 아닐 경우는 함수 호출 자체가 생략됩니다.


개인적으론.. Conditional을 남발하면 나중에 디버깅할 때 불편할 수도 있겠다 싶네요.. 함수선언을 항상 봐야하니까요.. 너무 남발하는 것도 안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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